Wed Jul 24 2024

반드시 성공하는 수익화 방법: 모바일 게임 수익화 프로세스

BUSINESS
by AlohaFactory Woody
 
이전 블로그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게임성 테스트를 통과한 게임들은 수익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는 인게임 내에서 설정되어 있는 상품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세그먼트를 나눠 맞춤 액션을 제공하며, 관련된 상황들을 적절하게 실험으로 설정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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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 관리 테이블 기획 / 세팅하기

수많은 인앱 상품들의 효율, 구성품, 배치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포맷을 다양하게 생성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합니다.
유저 구매력에 따라 무, 소, 중, 고 과금으로 구분하고 해당 유저들에게 타깃하는 상품 리스트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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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인게임 내에서 유저들의 진척도에 따라서 티어(성장 척도)를 분류하고, 그에 따라 어떤 재화 얻기 위해 구매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품 구성품 기준으로 테이블을 구성합니다. 이는 각 구간마다 필요로 하는 재화를 파악하여 상품 고도화에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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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화 관리 테이블

인게임 내에서의 경제 밸런스는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수요와 공급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재화들의 획득 패턴이나 소모 패턴을 분석하여, 각 구간에서의 지급량이 적절하게 제공되었는지를 체크하며, 개선합니다.
일단위나 스테이지 구간마다 획득하는 양과 소진하는 양을 운영 초기에는 디테일하게 모니터링하며, 유료 재화나 특정 성장 재화가 부족한 지점과 쌓이는 지점을 제작팀과 논의하여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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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저 세그먼트 구분

모든 유저들에게 일괄적으로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보다는, 각각의 유저들의 특성을 분류하여 맞춤형으로 상품을 제공하도록 유저 세그먼테이션을 진행합니다.
다양한 metric을 사용하여 유저들의 세그먼트를 구분하며, 각각의 구분된 유저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액션을 진행합니다.
 
과금 유저 구분 세그먼트
과금 유저 구분 세그먼트
RFM 세그먼트
RFM 세그먼트
 

4. A/B 테스트 및 개선사항 도출

개선 사항들을 A/B 테스트를 통해서 명확하게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가설 수립과 테스트를 위한 실험 설계, 실험 결과의 분석까지 제공해 드리며, 실제로 테스트를 통해 수익화에 긍정적인 케이스를 많이 남겼습니다. 그중에서 일부 사례들을 블로그에 케이스스터디로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들은 지속적으로 블로그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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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게임의 성공을 위해서 체계적, 효율적으로 수익화 개선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도출하여, 수익화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 개선 사례 등은 추후 뉴스레터를 통해서 공유드릴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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