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 Feb 22 2023
모바일 게임의 리텐션을 증가시키는 게임성 테스트: 알로하팩토리의 Fun QA 프로세스
GAME DEVELOPMENT
모바일 게임의 리텐션을 증가시키는 게임성 테스트: 알로하팩토리의 Fun QA 프로세스
이전 포스팅 알로하팩토리의 제작팀이 글로벌 히트게임을 만드는 방법: 게임 제작 프로세스 Case study <Dragon island>에서는 알로하팩토리가 체계화된 제작 프로세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 성과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Case study를 소개 드렸습니다.
알로하팩토리는 앞서 언급된 시장성 테스트 - 초기 게임 테스트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뿐만 아니라 유저의 입장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전문가 그룹별로 게임의 개선점을 발견해나가는 Fun QA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는 소규모 스튜디오들이 겪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내부 스튜디오 뿐만 아니라 외부 스튜디오까지 제작 지원 프로그램을 확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셔로서 수익화와 마케팅 외에도 제작측면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작 가이드와 함께 Fun QA도 지원프로그램으로 제공합니다.
게임성 테스트란 무엇인가요?
게임성 테스트는 실제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재미요소, 감성적인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확인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는 게임의 콘텐츠 소비속도, 난이도 등의 게임 밸런스와 BM요소, 게임의 UI/UX 등의 요소 검토가 포함됩니다.
무엇보다 오랫동안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의 기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초반 유저 진입시점의 유저 경험을 탄탄하게 잡고 컨텐츠를 확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공을 들여 제작한 컨텐츠들이 유저들에게 최대한 많이 도달할 수 있도록, 초반에 게임에 대한 호감과 긍정적인 이미지, 흥미를 유발시키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에서는 Fun QA라는 이름으로 내부 출시 예정 게임, 퍼블리싱 예정 게임들에 대한 게임성 테스트를 상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 및 개발 전문가들이 집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항목들, 라이트하게 게임을 즐기는 비제작 직군들을 위한 항목들도 분류하여 확인함으로써, 게임성 향상에 의미있는 피드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로하팩토리의 제작 프로세스 단계별 Fun QA
게임성 테스트는 해당 게임이 현재 어느정도의 개발단계에 있느냐에 따라 집중해야 하는 항목들이 달라집니다.
게임의 시장성을 테스트하는 초기 단계의 경우, 유저가 처음 진입하고 게임에 대해 인지하고 흥미를 느끼는 초기 경험에 집중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진입 직후 게임의 인상, 튜토리얼 및 게임의 직관성, 게임의 몰입도와 메카닉의 이해도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게임을 설치 후 초기에 유저의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진입 후 유저가 즉시 경험하는 인트로 화면부터 튜토리얼을 통해 게임을 학습하고 본격적인 게임 플레이를 하기까지 중간에 수많은 이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 정량화된 수치의 데이터와 함께 Fun QA로 세부적인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유입된 유저들에 대한 이탈을 최소화하고 게임에 안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특히 유저가 게임의 목표와 핵심적인 루프를 이해하고 플레이를 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게임의 장르마다 핵심 루프는 상이할 수 있으나, 유저에게 목표를 제시하고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허들을 통해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주고 이를 통해 성장함으로써 반복적으로 오랜 시간동안 플레이할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TIP: 게임의 안정적 온보딩을 위한 필수 Checklist!
▪️ 게임에 최초 진입 후 유저들이 받은 인상, 느낌은 어떠했는가? 부정적인 피드백을 느낄만한 사항은 없었는가?
▪️ 게임의 방법, 메카닉에 대해 이해하기 쉬웠는가? (튜토리얼, 플레이 방법 이해도)
▪️ 게임 플레이 중 성장 속도, 콘텐츠 소비속도 등의 밸런스가 적절하게 느껴졌는가?
▪️ 재화의 획득/소진에 대한 방식 및 밸런스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 게임의 사용성, 동선 등 UI/UX 측면에서 불편하게 느껴진 사항은 없는가?
▪️ 그 외 조작감의 불편함이나 버그, 발열등의 사항 등은 없었는가?
게임 초기 이후 단계를 테스트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인게임의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초기 안착 후 일정 부분 플레이 시, 콘텐츠에 충분히 몰입이 되고 있는지, 기믹과 콘텐츠가 게임의 재미를 충분히 강화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후 고도화 단계에서는 게임의 성장요소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있고 반복할 만한 요인이 있는지, BM설계가 유저의 관심을 끌 수 있을만큼 잘 설계되어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집중적으로 진행합니다.
TIP: 게임 중기 이후의 Checklist!
▪️ 게임의 핵심 루프가 충분히 학습 되는가? (목표 제시 > 플레이 > 허들을 통한 성공/실패 > 보상 > 성장 > 반복경험 )
▪️ 유저에게 게임 내 성장에 대한 목표가 충분히 제시되었는가?
▪️ 게임의 성장성 요소가 충분히 구매 욕구를 자극하도록 설계되어 있는가?
▪️ 과금 요소들이 게임의 목표와 적절히 어울리게 설계되어 있는가?
▪️ 게임을 충분히 반복할만한 콘텐츠의 밸런스와 퀄리티가 잘 형성되어 있는가?
알로하팩토리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에 집중하여 사전 질문 항목들을 만들고, 동일한 빌드로 집중 플레이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빠르게 개선하여 다음 단계의 테스트를 준비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고도화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게임성 QA를 통해 시장에서 유저들에게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의 성공을 기대합니다.
데이터와 전문성 있는 Fun QA를 통해 게임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